본문 바로가기

재테크_생활

은행 앱 하나로 다 되는 오픈뱅킹, 은행별로 다양한 고객유치 이벤트 진행

10월 30일 오전 9시, 은행 앱 하나로 다른 은행의 계좌까지 한 번에 조회하고 송금할 수 있는 '오픈뱅킹' 시대가 개막했습니다. 이에 따라 제대로된 오픈뱅킹 앱 하나만 있으면 모든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픈뱅킹 서비스에 참여하는 은행은 KB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KEB하나은행, IBK기업은행, NH농협은행, 경남은행, 부산은행, 제주은행, 전북은행으로 각 은행의 앱에서 본인의 다른 은행 계좌를 등록하면 오픈뱅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오픈뱅킹 서비스가 시작됨에 따라 기존에 개별 은행 앱을 여러개 사용하던 금융소비자들은 이전보다 편리하게 계좌조회나 송금 같은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만, 기존에 토스나 카카오페이 등 간편송금 서비스를 제공하는 핀테크 업체의 앱을 사용하던 이용자 입장에서는 '수수료 전면 무료' 외에는 딱히 새로울 게 없어 보입니다. 

 

 

 

비록 12월 18일까지는 시범 서비스이기는 하나 은행들은 오픈뱅킹 초기부터 주도권을 선점하기 위해 고객 유치를 위한 대대적인 마케팅에 나서고 있습니다. 

 

KB국민은행 오픈뱅킹 이벤트

KB국민은행은 오픈뱅킹 서비스를 'KB스타뱅킹' 및 '리브(Liiv)' 앱과 인터넷뱅킹 웹을 통해 제공하며 KB스타뱅킹에서 다른은행 계좌 조회는 물론 출금을 통한 이체까지 가능하도록 기존 UX와 UI에 '다른은행' 탭을 추가하여 자연스럽게 오픈뱅킹 서비스에 연결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다른은행' 메뉴를 통해 타행 계좌를 등록할 경우 수수료 없이 자유롭게 이체가 가능하며 KB스타뱅킹과 인터넷뱅킹을 통한 타행이체 수수료도 면제가 됩니다.  

 

 

 

또, 12월 17일까지 'KB국민은행과 함께하는 오픈뱅킹 타행 계좌 등록 이벤트'를 실시하여 영업점 직원이 발송한 SMS 링크를 통해 다른 은행 계좌를 등록한 고객을 대상으로 총 740명을 추첨하여 최고 100만 원의 현금을 지급할 계획입니다.

 

12월 20일까지는 '열린다 KB! 오픈뱅킹 이벤트'를 실시해 '다른 은행 계좌등록 이벤트'와 '서비스 체험 이벤트' 등 두 가지 이벤트가 진행되는데 경품으로 '삼성 갤럭시 노트 10'과 '삼성 갤럭시 폴드', '스타벅스 모바일 상품권'과 현금을 내걸었습니다. 

 

 

신한은행 오픈뱅킹 이벤트

신한은행은 오픈뱅킹 서비스 시행에 맞춰 모바일 플랫폼인 신한 '쏠(SOL)'을 전면 개편했습니다. 신한은행에 거래가 없는 고객도 신한 쏠(SOL) 플랫폼을 이용할 수 있도록 오픈뱅킹 플랫폼을 구현했으며 신한 쏠(SOL) 회원가입 후 타행계좌 등록만 하면 조회 및 이체 등 다양한 금융거래를 타행 보안카드나 OTP를 사용하지 않고도 아이디/패스워드, 생체인식, 패턴 등으로도 거래를 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극대화했습니다. 

 

 

 

신한은행은 오픈뱅킹 이용고객은 타행 계좌의 이체거래도 수수료를 무제한으로 면제하고, 우대금리 및 리워드를 제공하는 신상품도 출시할 예정입니다. '신한 인싸 자유적금'은 타행 계좌에서 해당 적금에 이체하는 경우 기본금리 연1.50%에 오픈뱅킹 이용 동의 시 연 0.5%, 오픈뱅킹을 통해 타행 계좌에서 해당 적금으로 출금 이체 시 입금 건별 연 1.0% 금리가 적용되어 최고 연 3.0% 금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한 보너스 정기예금'은 오픈뱅킹을 통해 타행 자금으로 가입 시 1천만원부터 5천만 원까지 가입금액에 따라 1만 원부터 5만 원까지 리워드 적립금을 이자와 함께 제공합니다. 1조 원 한도로 판매하는 1년 만기 상품으로 적용금리는 연 1.65%이며 연말까지 오픈뱅킹 이용 동의 고객에게 0.1% 이벤트 우대 이자도 제공할 계획입니다. 

 

또, 신한은행은 '쏠(SOL)'로 오픈하면 오픈캐시 오백만 원' 이벤트를 실시하여 별도의 응모절차 없이 오픈뱅킹 신규 가입, 'MY자산' 서비스에 은행, 카드 보험 등 자산을 추가하거나 오픈뱅킹을 통해 이체 거래 시 즉시 현금으로 전환할 수 있는 오픈 캐시를 지급할 예정입니다. 

 

 

우리은행 오픈뱅킹 이벤트 

우리은행은 오픈뱅킹 서비스 출시를 기념해 '원(Won)뱅킹으로 세상 편하게 살자!' 이벤트를 12월 15일까지 실시합니다. 이번 오픈뱅킹 서비스 출시 기념 이벤트는 다른 은행에 보유 중인 입출식 계좌를 '우리WON뱅킹'에 등록한 고객 선착순 2만 명을 대상으로 GS쿠폰을 제공하며 추가로 추첨을 통해 다이슨 드라이기, 에어팟, 백화점 상품권 등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앞으로 오픈뱅킹 정식 서비스가 시작되는 12월에는 핀테크 기업들도 오픈뱅킹 서비스에 참여하게 되므로 진정한 디지털금융의 무한경쟁 시대가 도래할 것으로 보입니다. 오픈뱅킹 서비스의 완성도와 고객이 얼마나 편리하게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해 주느냐가 고객이 은행을 선택하는 기준이 될 것입니다. 

 

 

[ 이전글 ]

2019/10/29 - 오픈뱅킹 시대 개막, 앱 하나로 모든 금융서비스 가능

2019/05/13 - 앱 하나로 모든 은행의 모바일 직불결제가 가능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