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05

(13)
토스뱅크, 키움뱅크 모두 신규 인터넷전문은행 예비인가 심사 탈락 제3인터넷전문은행 설립에 도전장을 내밀었던 토스뱅크 컨소시엄과 키움뱅크 컨소시엄 모두 금융당국의 예비인가 심사에서 탈락했습니다. 이번 인터넷전문은행 예비인가 심사는 금융감독원이 위촉한 외부평가위원들이 지난 24일부터 26일까지 2박 3일간 외부와 접촉을 차단한 채 합숙심사를 통해 '토스뱅크 컨소시엄'과 '키움뱅크 컨소시엄'이 제출한 예비인가 신청서를 심사했습니다. 외부평가위원회는 금융, 법률, 소비자, 핀테크, 회계, IT(정보기술)/보안, 리스크 관리 등 분야별 전문가 7명으로 구성되었으며 이들은 신청자에 대한 서류심사 및 신청자별 사업계획 청취, 질의응답 등을 진행한 후 평가의견을 금융감독원에 제출하였으며 금융감독원은 평가의견을 포함한 심사결과를 금융위원회 전체회의에 보고했습니다. 토스뱅크는 자금조달..
화웨이와 거래중단을 선언한 ARM, 사면초가에 빠진 HUAWEI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 확산에 따라 세계 최대 반도체 설계회사(Chip Designer)인 영국의 ARM이 중국 화웨이와의 거래를 중단하기로 선언하자 2016년 ARM을 320억 달러에 인수한 소프트뱅크(Softbank)가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핵심인 AP를 설계하는 ARM, 2016년 소프트뱅크가 인수 ARM에 대해서 이야기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의 AP(Application Processor)에 대해서 알아야 합니다. PC에서 모든 연산을 CPU에서 처리하듯이 스마트폰에서는 CPU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 AP입니다. AP는 기능 면에서는 CPU와 동일하지만 모바일에 적합하도록 크기가 작고, 전략 소모량이 적어야 하며 발열이 없도록 설계를 해야 하는데 이와 같이 AP를 설계하는 회사가 바..
Xbox One S All-Digital Edition 출시, 게임 구독 서비스 경쟁 치열 마이크로소프트(MS)가 디스크 없이 온라인 상에서 게임을 다운로드하여 플레이할 수 있는 전용 콘솔 장비인 'Xbox One S All-Digital Edition'을 출시했습니다. Xbox One S All-Digital Edition의 미국 가격은 249달러(한국 기준 30만 8000원)에 판매되고 있으며 Microsoft Online Store나 Amazon, Walmart, Bestbuy에서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아쉽게도 한국에서는 아직 출시되지 않아 해외에서 직접 구매해야 합니다. Xbox One S All-Digital Edition은 모든 게임의 저장 및 백업은 클라우드 상에서 이루어지고, 콘텐츠가 디지털 라이브러리에 저장되므로 어떠한 Xbox One 콘솔에서든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
마이데이터(My Data) 실증 서비스 8개 과제 선정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에서 의료, 금융, 유통, 에너지 등 국민생활과 밀접한 분야를 대상으로 본인정보 활용 실증 사업을 위한 마이데이터(My Data) 실증 서비스 8개 과제를 선정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지난 16일 과기정통부는 개인이 본인정보를 직접 내려받거나 동의하에 제3자에게 제공하여 다양한 분야의 개인 데이터 활용 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본인정보 활용지원 사업인 마이데이터(My Data) 사업을 총 97억 원의 예산을 들여 추진하고 있는데 작년에 금융 및 통신 분야에 2개의 서비스를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진행하였으며 올해는 의료, 유통, 에너지 등으로 분야를 확장하여 실증 서비스를 추진한다고 합니다. 마이데이터(My Data) 실증을 위해 의료, 유통, 에너지 등의 분야로 확장 이를 위해 과..
쿠팡이츠와 배달의민족, 음식배달 서비스 놓고 기싸움 국내 이커머스 시장의 선두주자인 쿠팡이 음식배달 서비스인 '쿠팡이츠(Coupang Eats)'를 출시 하기도 전에 기존 배달 앱 시장 1위인 배달의 민족과 기싸움을 벌이고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쿠팡은 지난해 11월 소프트뱅크 비전펀드로부터 2조원 가량의 투자를 유치하면서 '쿠팡이츠' 서비스 출시 소식을 알리며 우아한형제들의 '배민라이더스'나 '우버이츠' 같은 음식배달 서비스 업체들을 긴장하게 만들었습니다.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 쿠팡을 공정거래법 위반으로 제소 이러한 쿠팡의 음식배달 서비스인 '쿠팡이츠'에 가장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는 회사는 바로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입니다. 우아한형제들은 지난 5월 17일 쿠팡을 공정거래법 위반으로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소했으며 다음 주에..
스타벅스를 빼고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논하지 말라. 4차 산업혁명을 대표하는 클라우드,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 인공지능(AI) 등의 기술을 이용하여 기존의 전통적인 운영방식과 서비스를 혁신하기 위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디지털 전환)은 최근 많은 기업들이 생존과 성장을 위해서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모바일 앱에서 매장으로 주문을 하고, 바로 결제할 수 있는 스타벅스(Starbucks)의 '사이렌 오더'는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사례입니다. 스타벅스는 사이렌 오더 외에도 차 안에서 내비게이션과 연계해 커피를 바로 주문할 수 있는 '마이 DT 패스(드라이브 쓰루)' 같은 서비스를 추가하여 고객들의 많은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스마트폰 기반 블록체인 생태계 확대한다. 삼성전자가 스마트폰 기반 블록체인 생태계 확대를 위하여 갤럭시 S10에 이어 향후 출시되는 스마트폰 신제품에도 블록체인 기능을 확대 적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상품전략팀장인 채원철 전무는 삼성전자 뉴스룸 기고문을 통해 갤럭시 S10에 이어 블록체인 기능을 지원하는 스마트폰을 한국, 미국, 캐나다에 이어 서비스 대상 국가를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는 우리 일상의 일부분이된 스마트폰은 편리한 기기, 조화로운 서비스, 안정적인 네트워크와 함께 이들을 맘껏 활용하는 소비자들로 인해 스마트폰 생태계는 나날이 발전하고 있으며 투명성과 보안성을 기반으로 한 블록체인 기술의 활용 가능성은 앞으로 우리의 일상을 어떻게 바꿔놓을지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전자가 갤럭시 시..
보험계약 전 알릴 의무 위반 시 보험계약이 무조건 해지 될까? 보험계약자와 보험사 간에 주로 분쟁이 발생하는 '보험계약 전 알림 의무 위반 시 보험계약이 무조건 해지 되는지?'에 대한 조정 사례가 있어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우리가 보험을 계약하기 위해서는 계약자 또는 피보험자가 청약서에 있는 질문사항(치료사실, 건강상태, 직업 등)에 대해 알고 있는 사실을 거짓없이 사실대로 보험사에게 알려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만약, 보험 계약자가 계약 전 알릴 의무를 위반 했다면 보험사는 보험금 지급사유의 발생여부와 상관없이 보험계약을 해지 할 수 있으며 계약 해지 전 보험금 지급 사유가 발생한 건에 대해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으며 이미 지급한 보험금을 반환하도록 청구할 수도 있습니다. 단, 계약전 알릴 의무 위반으로 보험계약이 해지 되었을 때에도 해당 위반이 보험사고 발생에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