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조금 생소한 개념이지만 4차산업혁명 시대에 빼놓을 수 없는 기술인 생활환경지능의 개념과 이 분야에서 최고를 노리고 있는 네이버랩스(NAVERLABS)에 대해서 포스팅 하겠습니다.
앰비언트 인텔리전스(Ambient Intelligence)라고도 불리우는 생활환경지능의 사전적 의미는 사람의 존재를 인식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때에 즉각적으로 정보를 제공해주는 네트워크이며 사람이 원하는 위치, 시간에 적절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네트워크 기반 서비스를 앰비언트 서비스(Ambient Service)라고 합니다.
생활환경지능 환경에서는 모든 사물의 상태 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서로 공유하며 모든 장소와 사물들이 센서를 내장하고 있어 사람과 유사하게 스스로 의사결정 등의 지능적인 활동을 합니다. 장소와 사물에 센서가 내장되고 고성능의 컴퓨터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사람들이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정보를 원하는 시간에 제공받게 되는 것입니다.
국내에서 이 분야에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회사가 바로 '네이버랩스(NAVERLABS)' 입니다.
네이버는 네이버랩스를 내부 연구조직으로 시작하여 네이버에 얽매이지 않고 핵심기술 개발에만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 2017년 1월 별도 법인으로 독립 시켰습니다.
네이버랩스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진행된 'CES 2019'에서 모바일 매핑 시스템 'R1' 등 총 4개 제품이 'CES 이노베이션 어워드'를 수상 하면서 로봇기술 분야에서 주목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 R1, Mobile Mapping System (Vehicle intelligence and self-driving technology)
- AWAY, In-vehicle Infotainment Platform (In-vehicle audio/video)
- AHEAD, 3D AR HUD (In-vehicle audio/video)
- AMBIDEX, Robot Arm with Innovative Cable-Driven Mechanisms (Robotics and drones)
< 출처 : 네이버랩스 >
이번 CES 2019에 소개된 네이버랩스의 생활환경지능 기반의 최신 Location & Autonomous Mobility Intelligence 기술 중 몇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xDM Platform(eXtended Definition & Dimension Map)
xDM platform은 스마트폰과 자율주행 머신을 위한 Location과 Mobility 통합 솔루션 입니다. 로봇과 AI기반의 HD매핑, 측위, 내비게이션 기술과 고정밀 데이터를 통합한 것으로 3D/HD 지도를 만들고 자동 업데이트하는 기술, 실내외를 아우르는 정밀 측위, 실시간/실공간 데이터로 맥락을 이해하는 이동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이 플랫폼을 통해 AR 내비게이션, 자율주행차, 서비스 로봇, ADAS 등의 다양하고 새로운 위치 기반 서비스와 자율주행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출처 : 네이버랩스 >
Mapping Solution(M1, Indoor Autonomous Mapping Robot)
M1은 3차원 실내 정밀지도를 제작하는 로봇입니다. 실내공간을 자율주행하며 고성능 카메라와 LiDAR를 통해 실내 공간의 고해상도 이미지와 3D 공간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사람이 직접 해야했던 지도 제작과정을 더욱 빠르고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만들어진 고정밀 지도는 실내공간의 자율주행 서비스 로봇, AR 내비게이션 등을 비롯한 다양한 위치기반 서비스의 핵심 데이터로 활용 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출처 : 네이버랩스 >
Autonomous Driving(Hybrid HD Map & R1)
네이버랩스는 자체 자율주행기술과 3D/HD Mapping 기술을 접목한 Hybrid HD Map이라는 독자적인 매핑 기술을 연구하고 있으며 3D 매핑기술로 항공촬영 이미지(aerial image)를 합성해 도로 면의 정보를 추출하고, 자체 개발된 lightweight MMS(Mobile Mapping System)인 R1이 이동하면서 수집한 포인트 클라우드(Point Cloud)를 유기적으로 결합하는 방식으로 HD 맵을 제작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제작된 Hybrid HD Map은 기존 HD Map에 비해 제작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하고, 높은 정확도를 유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출처 : 네이버랩스 >
AWAY, In-vehicle Infotainment Platform
AWAY는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플랫폼입니다. 운전자의 안전을 고려한 UI와 음성으로 조작할 수 있는 네이버지도가 탑재된 내비게이션, 음악과 뉴스 등 주행환경에 최적화된 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AWAY은 현재 카쉐어링 서비스인 '그린카' 차량에 탑재되어 직접 체험하실 수 있습니다.
< 출처 : 네이버랩스 >
AHEAD, 3D AR HUD
AHEAD는 차량용 3D AR HUD(Head up Display)입니다. 기존 HUD는 디스플레이 되는 가상의 이미지와 실제 도로 사이의 초점이 달라 운전자의 집중을 흐릴 수 있는 반면 AHEAD는 운전자의 시점에서 근거리에서 원거리까지 실제 도로에 융합된 정보를 제공하는 3D 광학 기술을 실현한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운전자는 AHEAD에 표시되는 이미지가 마치 도로 위에 존재하는 것처럼 자연스러운 시선으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 출처 : 네이버랩스 >
AMBIDEX, Robot Arm With Innovative Cable-Driven Mechanisms
AMBIDEX는 와이어 구조의 혁신적인 동력 전달 매커니즘으로 사람과 안전하게 인터랙션 할 수 있는 로봇 팔입니다. 한 판의 무게는 2.6kg으로 일반적인 성인 남성의 한 팔 무게보다 가볍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3kg의 하중의 버티고, 최대 5m/s의 속도로 동작할 수 있으며 산업용 로봇 수준의 정밀한 제어가 가능하기 때문에 짐을 옮기는 아주 간단한 작업부터, 사람과의 정밀한 협업을 통해 복잡한 작업을 수행하는 것까지 다양한 용도로 활용 가능하다고 합니다. 5G 네트워크의 초지연(low latency)와 대용량(high throughput) 성능을 이용하면 원격지에서도 무선으로 실시간 고속 제어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다고 합니다.
< 출처 : 네이버랩스 >
네이버랩스는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LG전자와 로봇분야의 연구개발과 사업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양사의 기술력을 융합하여 고객들에게 차별화 된 가치를 제공하는 로봇을 개발하는데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앞으로 우리의 실제 삶의 질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생활환경지능 분야에 저도 더 관심을 가져 봐야겠습니다.
[ 이전글 ]
2019/01/31 - 카카오 인공지능(AI) 언어모델, 한국어 독해 능력 1위
2019/01/27 - 구글이 만든 스타크래프트2 AI '알파스타', 프로게이머와의 대결에서 승자는?
2018/09/25 - 네이버 암호화폐 링크 대박 예감
'4차 산업혁명_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걸테크(LegalTech), 인공지능(AI)이 변호사를 대체할 수 있을까? (0) | 2019.02.06 |
---|---|
나이팅게일과 통계 (0) | 2019.02.05 |
한국판 비트코인은 없다. 정부 암호화폐공개(ICO) 계속 금지 (0) | 2019.02.01 |
카카오 인공지능(AI) 언어모델, 한국어 독해 능력 1위 (0) | 2019.01.31 |
자동차 산업의 진화, 서비스형 모빌리티(MaaS) 시대 (0) | 2019.01.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