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4차 산업혁명_IT

나이팅게일과 통계

오늘은 '백의의 천사', '등불을 든 여인'으로 잘 알려진 플로렌스 나이팅게일과 통계에 관해서 포스팅 하겠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중요한 요소기술 중 하나가 바로 '빅데이터(Big Data)'입니다. 빅데이터는 수십 테라바이트 이상의 대량의 정형 또는 비정형 데이터로부터 가치를 추출하고 결과를 분석하는 기술이며 이를 뒷받침 하는 학문이 바로 통계학입니다. 


플로렌스 나이팅게일은 우리에게 현대 간호학의 기틀을 마련한 '백의의 천사' 즉 간호사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나이팅게일은 간호사이기도 하지만 영국 왕립통계학회 최초의 여성회원인 통계학자이자 사회개혁가로도 활동 했습니다. 




그러면 나이팅게일이 통계학에 미친 영향과 업적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820년 이탈리아 피렌체의 별장에서 영국의 부유한 상류층의 딸로 태어난 나이팅게일은 피렌체의 영어식 표현을 따서 플로렌스라는 이름을 갖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녀는 자라면서 간호사가 되어 다친 이들을 돌봐주는 것을 자신 인생의 신앙적 사명이라는 믿음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 시절 간호사는 요양원에서 잡일을 하는 청소부에 가까운 이미지가 있었기 때문에 상당히 하대 받는 직업이었다고 합니다. 명문가 집안에서 태어난 나이팅게일이 간호사가 되는 것은 쉽지 않았지만 자신의 뜻을 굽히지 않고 간호사가 되었습니다. 


이후 1853년 러시아제국의 남하에 맞서 오스만 제국, 영국, 프랑스, 사르데냐-피에몬테 왕국의 4국 연합국 간에 벌어진 크림전쟁에 군 간호사로 참전하여 영국군 야전병원에서 근무를 시작하게 됩니다. 




이때 나이팅게일은 전투에서 사망하는 군인보다 후방 병원에서 위생문제로 인한 전염병이나 제대로된 치료를 받지 못해서 사망하는 군인이 더 많은 영국군의 최악의 의료체계를 경험하게 됩니다. 


이를 개선하고자 나이팅게일은 사망자수 등 병원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을 기록하기 시작했고, 숫자로 병원의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통계 작성기준을 세워 기록체계를 통일 했으며 기준에 따라 입원자 수, 부상자 수, 사망자 수 등의 병상일지를 매일 상세히 작성하여 통계를 만들었습니다. 


그러한 노력의 결과로 질병의 주 원인이 병원의 위생상태 때문이라는 점을 발견한 그녀는 이를 개선하기 위해 화장실과 오수구덩이를 말끔히 청소하고, 병동마다 환기구를 설치 했으며, 필요한 비품을 공급하는 등 병실 주변 환경에 대한 대대적인 개선 작업을 진행 했습니다. 


이렇게 개선 작업을 진행한 후 한 달이 지나자 42%에 달하던 환자의 사망률이 2%까지 떨어지는 성과를 거두며 이를 통해 체계적인 통계와 수치를 이용해 병원의 위생상태를 개선하면 사망률을 감소 시킬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나이팅게일은 일 년 열두 달을 원 모양의 그래프로 나누어 매달 마다 사망한 사람들의 사망원인과 사망자를 표시한 '로즈 다이어그램'을 만들어 도표와 차트라는 수단을 통해 정보를 명확하고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데이터를 시각화 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인정받아 나이팅게일은 1859년 영국 왕립 통계학회의 첫 번째 여성회원이 되었고 미국 통계학회의 명예회원으로 초대 되기도 했습니다.  


나이팅게일이 크림전쟁 당시 밤마다 등을 켜고 병사들의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고 '등불을 든 여인(The Lady with the Lamp)'라는 수식어가 붙기 시작했으며 이후 영국에서 조성된 '나이팅게일 기금'을 이용해서 1859년 세인트토머스 병원에 '나이팅게일 간호학교'를 설립했고, 같은 해에 펴낸 '간호론'은 오늘날 간호학의 고전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나이팅게일의 이러한 업적에 따라 나이팅게일의 생일인 5월 12일은 매년 '세계 간호사의 날'로 지정 되었고, 1893년부터 간호학도들은 간호사로서의 윤리와 간호원칙을 담은 '나이팅게일 선서(Nightingale Pledge)' 의식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살아가고 있는 우리는 나이팅게일과 같이 우리에게 주어진 문제를 빠르고 정확하게 찾고, 해결할 수 있도록 데이터를 기반으로한 분석적 사고력을 키워 나가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