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4차 산업혁명_IT

4차 산업혁명의 정의

저는 블로그를 통해 제가 직장생활을 하면서 보고, 듣고, 이해한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그 첫 번째로 4차 산업혁명이 무엇이고, 우리나라는 어떻게 준비하고 있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4차 산업혁명'이라는 개념은 2015년부터 여러 도서나 학자들에 의해서 언급 되기 시작한 후 2016년 1월 20일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을 기점으로 전 세계적 관심과 지원속에 관련 산업이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 4차 산업혁명은 정보통신기술(ICT)의 융합으로 이뤄지는 차세대 산업혁명이라고 말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경제, 사회 전반에 거쳐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이며 기존 산업혁명에 비해 더 넓은 범위(Scope)에 더 빠른 속도(Velocity)로 더 큰 영향(Impact)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출처 :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



4차 산업혁명은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모바일, 블록체인 등 지능정보기술이 기존 산업과 서비스에 융합되거나 3D 프린팅, 로봇, 생명공학 및 나노기술 등 여러 분야의 신기술과 결합되어 세상의 모든 제품과 서비스를 네트워크로 연결하고 사물을 지능화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현 문재인정부에 들어 대통력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를 신설하여 아래와 같은 사항을 심의, 조정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강점이 있는 ICT 기반의 지능화 혁명에 우선 집중하여 2019년에는 20조 이상의 예산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종합적인 국가전략
4차 산업혁명 관련 각 부처별 실행계획과 주요 정책
4차 산업혁명의 근간이 되는 과학기술 발전 지원, 인공지능·ICT 등 핵심기술 확보 및 기술혁신형 연구개발 성과창출 강화에 관한 사항
전 산업의 지능화 추진을 통한 신산업·신서비스 육성에 관한 사항 등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 함에 따라 긍정적인 시각과 부정적인 시간이 동시에 존재하고 있습니다.


긍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는 쪽에서는 지금까지 기술적 진보는 더 많은 새로운 고용 창출의 기회를 가져왔고,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편리한 세상이 될 것이며 부정론자들이 말하는 자동화, 기계화에 따른 직업의 수 감소는 정확한 근거를 찾아볼 수 없다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반면, 부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는 쪽에서는 시간이 갈 수록 경제적 중하위층과 상위층의 격차가 더 커질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더 많은 정보와 기술, 자본을 가진자가 시장을 독점하고 이를 통해 더 많은 것을 지배하게 될 것이라 경고 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에 따라 세상이 어떻게 바뀌게 될 것인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다만, 우리는 그러한 시대에 살아 갈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를 하는 것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 됩니다.  


다음은 4차 산업혁명의 중심이 되는 요소기술에 대해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