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4차 산업혁명_IT

네이버 리멤버 한국판 링크드인을 꿈꾸다.

지난 2017년 네이버가 인수한 리멤버가 기존 명함관리 서비스에 전문가 네트워킹 서비스를 더해 한국판 링크드인을 꿈꾸고 있습니다. 


링크드인(Linkedin)은 2016년 마이크로소프트(MS)가 262억 달러(약 29조 5100원)를 주고 인수한 글로벌 1위의 비즈니스 인맥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로 자신의 경력이나 보유하고 있는 기술, 자격증 등의 정보를 쉽게 공유할 수 있어 구인구직을 원하는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국내 1위 명함관리 앱인 리멤버를 운영하고 있는 드라마앤컴퍼니는 2013년 창업 이후 현재까지 250만명의 이용자를 확보하고 있으며 이들이 리멤버에 저장해 둔 명함 수는 1억 4000만 장이 넘습니다. 받은 명함을 찍어만 두면 99.9% 정확히 입력되어 편하게 검색할 수 있고, 휴대폰 주소록에 명함정보가 자동으로 저장되기 때문에 많은 직장인들이 애용하는 필수앱입니다. 





드라마앤컴퍼니는 네이버와 라인플러스가 이 회사의 지분 81% 정도를 가지고 있어 이번에 신규 출시하는 전문가 네트워킹 서비스는 사실상 네이버가 한국판 링크드인 서비스를 출시한다고 해도 무방합니다. 링크드인은 구인구직 기능에 특화 되어 있어 반면에 리멤버는 링크드인보다 넓은 수준의 전문가 네트워킹 서비스를 제공하여 차별화 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드라마앤컴퍼니는 리멤버의 신규 서비스 출시를 위해 기존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전문가 네트워크 서비스용 프로필 사전등록을 받고 있는데 현재까지 1차 목표치의 10배에 해당하는 정보가 등록 될 정도로 신규 서비스에 대해 이용자들이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리멤버가 제공할 전문가 네트워킹 서비스는 업무상 필요한 전문가나 특정 기업의 담당자를 찾아볼 수 있는 전문가 검색 기능과 업종별, 업종간 인맥을 만들고 정보를 교류할 수 있는 비즈니스 네트워킹 기능, 당장은 이직 의사가 없더라도 기업이나 헤드헌터로부터 제안을 받아볼 수 있는 커리어 기회확대 기능까지 제공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전세계 5억 5000만명 이상의  회원수를 보유하고 있는 링크드인은 2018년 기준으로 50억 달러(약 5조6300억원)의 매출을 올렸는데 이는 전기보다 37% 이상 성장한 것으로 글로벌 HRM 시장규모는 매년 성장하고 있습니다. 




국내 HRM 시장은 사람인을 중심으로 인크루트, 잡코리아 같은 취업 포탈들이 전체시장의 60% 가량을 차지하고 있으며 나머지는 수 백개의 헤드헌팅 회사들이 나눠 갖고 있습니다. 리멤버가 링크드인과 같이 비즈니스 인맥 정보를 제공해주는 서비스가 안착될 경우 국내 인적자원관리(HRM) 시장에도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저도 리멤버를 이용하고 있고, 몇일전에 전문가 네트워킹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프로필을 사전등록 했습니다. 동종업계에 계신분들 중에 비즈니스 협력을 원하시거나 저를 아주 높은 연봉으로 스카우트 하시고 싶으신 분들은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지금 받고 있는 연봉의 2배에 20년 고용보장 해주시면 이직하겠습니다. 


[ 이전글 ]

2018/10/30 - 네이버의 구글(Google) 따라하기, 실패인 듯!

2018/09/27 - 네이버 밴드 활용 꿀팁, 개인 메모장

2018/09/25 - 네이버 암호화폐 링크 대박 예감

2018/09/23 - 네이버, 카카오 블록체인 격돌


여러분의 많은 공감과 댓글은 저에게 희망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