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4차 산업혁명_IT

화웨이와 거래중단을 선언한 ARM, 사면초가에 빠진 HUAWEI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 확산에 따라 세계 최대 반도체 설계회사(Chip Designer)인 영국의 ARM이 중국 화웨이와의 거래를 중단하기로 선언하자 2016년 ARM을 320억 달러에 인수한 소프트뱅크(Softbank)가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핵심인 AP를 설계하는 ARM, 2016년 소프트뱅크가 인수

ARM에 대해서 이야기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의 AP(Application Processor)에 대해서 알아야 합니다. PC에서 모든 연산을 CPU에서 처리하듯이 스마트폰에서는 CPU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 AP입니다. AP는 기능 면에서는 CPU와 동일하지만 모바일에 적합하도록 크기가 작고, 전략 소모량이 적어야 하며 발열이 없도록 설계를 해야 하는데 이와 같이 AP를 설계하는 회사가 바로 ARM입니다. 

 

 

그렇다고 ARM이 AP를 직접 제조하는 회사는 아닙니다. ARM이 AP 아키텍처를 설계하여 AP 제조사인 애플이나 퀄컴, 엔비디아 같은 회사에 라이선스 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ARM에서 Cortex-A 시리즈의 설계도면을 내놓으면 애플이 이를 바탕으로 자사의 제품에 맞게 최적화해서 A7 같은 애플칩을 만들어 아이폰에 탑재하는 것이고, 퀄컴이 ARM의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스냅드래곤 같은 AP를 만드는 것입니다. 

 

따라서 현존하는 거의 모든 AP는 애플이건 안드로이드건 ARM의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만든 제품이라는 것이고, 현재 경쟁자가 사실상 없는 원천 기술을 갖고 있어 삼성전자, 퀄컴, 애플, 화웨이와 같은 주요 스마트폰 제조사에게는 갑 중의 갑으로 꼽히는 회사입니다. 

 

ARM은 1985년 PC용 RISC CPU를 개발한 캠브리지 대학의 연구진이 새롭게 개발된 RISC CPU를 PC에 상용화하기 위해 Acorn Computer Group을 설립하고 ARM(Acorn RISC Machine)이라는 이름으로 벤처회사를 세우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최초의 PDA인 애플의 뉴터 메시지 패드에 사용될 저전력 CPU를 개발하기 위해 애플이 투자하고 참여하게 되면서 Acron Computer, Apple, VLSI Technology의 조인트 밴처가 된 ARM은 1998년 상호명을 Advanced RISC Machines로 바꾸고 런던 증권 거래소에 상장함으로써 애플이나 VLSI에서 독립된 회사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어마어마한 회사를 2016년 소프트뱅크의 손정의 회장이 320억 달러라는 천문학적인 금액을 투자하여 인수했는데 이 인수합병은 일본 역사상 최대 규모로 기록되고 있습니다. 인수합병 당시 손정의 회장은 '사물인터넷(IoT)이 가져오는 중요한 기회를 잡을 수 있다'라고 말하며 IoT는 모바일 인터넷에 필적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스마트폰 등 모바일뿐만 아니라 가전, 자동차, 인프라 등 모든 사물에 반도체가 탑재되는 시대에 ARM 프로세스 수요는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사면초가에 빠진 화웨이(HUAWEI) 5G 사업, 구글과 MS 등도 이미 등 돌려..

ARM의 거래 중단 선언은 구글의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 기술 지원 및 주요 앱 공급 중단이나 MS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플랫폼 상품인 '애저 스택(Azure Stack)을 소개하는 웹페이지에서 하드웨어 파트너 목록에서 화웨이를 삭제한 것보다 화웨이에게 더 큰 타격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 출처 : 조선비즈 >

 

화웨이는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통신장비, 서버 등 주력 생산품에 ARM에서 설계한 반도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화웨이는 미국 반도체 기업인 퀄컴, 인텔, 브로드컴이 거래 중단을 통보했을 때 화웨이에서 자체 개발한 반도체를 쓰겠다고 했지만 ARM의 도움 없이는 사실상 불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ARM 외에도 영국의 BT가 소요한 이동통신업체인 EE도 화웨이의 첫 번째 5G 스마트폰인 '메이트 20X' 등의 개통도 중단하기로 했고, 일본의 NTT 도코모와 KDDI, 소프트뱅크 등 일본 통신 3사도 화웨이의 최신 스마트폰 P30의 출시 연기와 구매 예약접수를 중단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렇게 미중 무역전쟁에 참전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 기업들은 어떻게 대처를 해야 하는지 걱정이 아닐 수 없습니다. 

 

[ 이전글 ] 

2019/05/15 - 삼성전자 스마트폰 기반 블록체인 생태계 확대한다.

2019/03/12 - 삼성 갤럭시 S10이 블록체인 생태계에 미친 영향

2019/03/01 - 삼성 갤럭시 폴드에 맞서 애플 아이폰X 폴드 내년 출시 예상

2019/02/23 - 삼성 갤럭시 S10 암호화폐 지갑 내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