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_생활

기억력 향상에 좋은 생활습관 5가지

불혹의 나이를 넘어서니 기억력이 예전 같지 않다고 느낄 때가 많습니다. 네이버에서 무엇인가를 검색하려고 스마트폰을 들었는데 내가 왜 스마트폰을 들었는지 생각이 나지 않아 당황스러울 때가 종종 있습니다. 

 

이렇게 누구나 경험하는 건망증은 한꺼번에 여러 가지 일들을 기억해야 하는데 기억 용량이 상대적으로 부족할 때 나타나는 현상으로 나이가 들면 자연스럽게 찾아오는 노화현상입니다. 

 

 

많은 분들이 이러한 건망증을 치매 초기 증상이라고 오해하실 수도 있지만 노화에 따른 건망증과 치매는 차이가 있습니다. 노화에 따른 건망증은 기억 능력에만 국한될 뿐 다른 인지 능력에는 별로 영향을 미치지 않아 일상생활을 수행하는데 조금 불편할 뿐입니다. 이와 달리 치매는 기억력 장애 외에도 공간지각력, 계산능력, 판단 능력 등이 점차 떨어지고 일상생활 수행능력이 감퇴되는 경과를 보이는 것이 건망증과 다른 점입니다. 

 

치매가 아니더라도 건망증 증세가 심해지면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가져올 수도 있어 평소에 기억력을 높이는 습관을 갖는게 매우 중요합니다. 일상생활에서 건망증을 완화시키고, 기억력을 높이는 습관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잠은 기억력 회복에 가장 좋은 비법

우리가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는데 있어 숙면이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익히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여기에 기억력을 회복 시키는데 가장 좋은 방법이 바로 숙면입니다. 뇌는 우리가 자는 동안 낮시간 동안 습득한 수많은 정보를 정리하므로 충분히 숙면을 취해야 그 날 뇌 속에 저장된 정보들이 제대로 정리되어 나중에 쉽게 꺼내어서 쓸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특히, 낮잠을 자는 것도 기억력에 좋은 습관이므로 직장인이라면 점심시간 후 남는 시간에 잠시 낮잠을 자는 것도 기억력 회복을 위해 좋은 방법입니다. 

 

바디럽 마약베개, ... 코니베이비 오가닉 ... 허브플러스 꿀잠 바...

 

 

2. 뇌를 깨우는 규칙적인 운동

규칙적인 운동은 뇌에 산소와 영양분 공급을 활발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뇌 기능이 활성화되고, 학습력과 기억력, 집중력을 향상 시켜줍니다. 특히, 오랜시간 동안 앉아서 일을 하는 직장인이라면 꾸준히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운동을 꾸준히 하기에 무리가 있다면 산책, 걷기, 조깅 등 가벼운 운동을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엑사이더 접이식 실... 원더코어 락앤핏 진... 로베라 헬스클럽 운...

 

 

3. 긍정적인 생각은 기억력을 향상시킨다.

긍정적인 사람은 부정적인 사람보다 기억력이 좋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습관은 우울증을 예방해 결국 기억력을 향상시키는데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우리 몸은 스트레스를 오랫동안 지속적으로 받다보면 신경세포도 손상되기 쉽기 때문에 기억력이 저하될 수 밖에 없습니다. 사람마다 자신의 성격이나 처한 상황에 따라 스트레스를 받아 들이는 정도가 다르지만 외부 자극에 너무 민감해하지 말고 긍정적인 생각을 많이 하는 것이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힐링 크릴100 남... 힐링스토리 하와이 ... 힐링스토리 제주 새...

 

 

4. 기억력 향상에 좋은 취미를 만들자.

종이책을 읽으면 기억력에 도움이 되고, 독서와 같은 문화활동이 기억력을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온다고 합니다. 독서와 같이 모두에게 익숙한 취미가 아니더라도 사실과 지식을 접할 수 있는 취미생활을 하면 기억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 뇌가 계속 활동할 수 있도록 새로운 정보와 기술을 습득하는 취미도 좋지만 새로운 곳을 산책하거나 먼 곳으로 여행을 떠나 생소한 환경을 접하면서 뇌를 자극하는 것도 기억력을 유지하는데 좋습니다. 

 

기억력 수업:어제 ... 엠스퀘어 허니콤브 ... 실수연발 건망증 투...

 

 

5. 음주와 흡연은 기억력에 최악

많은 사람들이 기억력 저하의 원인이 된다는 것을 알고는 있지만 잘 실천하지 못하는 것이 음주와 흡연입니다. 술을 마시면 산소 공급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아 뇌의 기능이 떨어지게 되며 흡연은 혈류의 흐름을 막아 역시 뇌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힘들더라도 금주와 금연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실수연발 건망증 투... 금연테스트기 니코파... 금연에코백 학교흡연...

 

 

이 외에도 여러 사람을 만나 좋은 사회적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면 뇌의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고, 평소에 과일과 채소를 자주 먹고 건과류와 생선, 닭과 같은 가금류 등의 음식을 섭취하는 것 또한 기억력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넛츠팜 생 아몬드,... 루글리오 올리오 디...

오렌지씨 생 블루베...

 

 

 

[ 이전글 ]

2019/09/27 - 환절기 피부건조 예방법과 피부관리를 위한 인기 제품 추천

2019/09/21 - 건조한 가을철에 아토피 악화를 막기 위한 피부보습 및 청결유지 방법

2019/09/08 - 내 나이에 꼭 필요한 연령대별 권장 영양제 추천, 중년은 항산화제 복용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