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동사니

낙하산부대 탄생기

제 필명이 왜 낙하산부대 인지 궁금하신 분은 많지 않으시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개해 드리겠습니다.


필명 그대로 저는 낙하산을 타는 부대에서 군생활을 했습니다. 드라마 '태양의 후예', 문재인 대통령님과 가수 이승기가 군생활 한 부대로 더 유명해진 '특전사'에서 장교로 군생활을 했습니다. 물론, 전 대테러나 고공강하, 스쿠바 등의 특수훈련을 받는 직무가 아니어서 순수하게 낙하산을 탈 수 있는 기본강하 훈련만 받았습니다. 



그럼, 대한민국 특전사가 어떤 부대인지 간략하게 포스팅 해드리겠습니다. 


대한민국 육군 특수전사령부(ROK-SF : Republic of Korea Special Force)는 대한민국 육군의 특수부대로 흔히 '특전사'라고 부르며 검은베레모를 쓰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현재는 경기도 이천에 사령부가 위치하고 있지만 제가 근무할 때는 서울 송파구 거여동에 위치해 있었습니다.(제가 동기들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특전사에 지원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특전사는 유사 시 육상, 공중 및 바다의 다양한 루트로 적진에 깊숙이 침투하여 정찰감시, 직접타격, 요인암살 및 납치, 인질구출, 주요시설 파괴 및 항폭유도 등 다양한 특수작전을 수행하는 임무를 가지고 있으며 그에 맞게 상상할 수 없을 정도의 훈련을 받습니다. 그 만큼 강인한 체력과 정신력을 요구하며 "안되면 되게하라! 사나이 태어나 한 번 죽지 두 번 죽나!"라는 구호처럼 실패에 두려워하지 않고 끝임없이 도전하며 완결적으로 임무를 완수할 수 있도록 훈련 받습니다.


1. 육상 침투 훈련

<출처 : 9공수특전여단>


2. 공중 침투 훈련

<출처 : 국방부>


3. 해상 침투 훈련

< 출처 : 특수전사령부>


그 외 산악 극복훈련이나 태테러 훈련 등의 특수 훈련을 통해 세계 최강의 특수부대로 인정 받고 있습니다. 


특전사는 현재도 UAE 등 해외 파병 임무도 수행하고 있으며(제가 군생활 할 때 이라크에 파병, 저도 가고 싶었으나 장기 복무자가 아니라는 이유로 선발에서 아쉽게 탈락) 성실하고, 친근한 이미지로 다른 어느 나라보다도 존경 받고 있습니다.  


저 개인적으로는 특전사에 지원하여 군생활 한 것이 인생에서 가장 잘 한 선택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그 만큼 정신적으로 강해질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고, 직장 생활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