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_생활

보험개발원 자동차 보험료 할인 할증요인 조회 시스템 오픈

보험개발원이 본인의 자동차 보험료 할인・할증 원인을 손쉽게 조회할 수 있는 시스템을 오픈했습니다. 

 

 

 

자동차보험은 2300만명 이상 가입한 의무보험으로 자동차 보험료는 운전자의 큰 관심사항 중 하나이나 자동차보험 갱신 시 무사고임에도 불구하고 보험료가 할증되는 경우가 많지만 운전자가 보험료 할증 원인을 확인하기 곤란했습니다. 

 

이에 따라 보험개발원이 공인인증서나 문자메시지 등으로 간단히 본인확인을 거치면 운전자 본인의 차량번호, 차종 및 보험가입(보험사명, 보험기간 등)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자동차 보험료 할인・할증요인 조회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자동차 보험료 할인・할증요인 조회 시스템에 로그인을 하면 자동차보험 만기가 많이 남은 운전자는 전계약과 현계약의 보험료 할인 할증 내역 조회가 가능하고, 만기가 1달 이내인 운전자는 추가로 현계약과 갱신계약의 예상 보험료 할인 할증 내역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보험 갱신시 보험료를 확인(조회)하면 보험료가 크게 할증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나 소비자는 할증 원인을 파악하기 곤란했으나 앞으로는 조회시스템에서 운전자 자동차보험 갱신 전 후 계약의 보험료 할인 할증과 관련된 사고건수, 법규위반건수, 할인・할증 등급, 연령, 가입경력, 연령한정특약 가입 여부 등의 상세 내역을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아울러 전계약 대비 현계약의 예상 보험료 할인 할증률 및 주행거리(마일리지) 정산 후 보험료 등도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 보험료는 최근 3년간 소액 사고가 다수(3건)일 경우 보험료가 크게 할증(50%↑)되므로 보험처리 이후라도 소액 보험금을 자비로 환입하면 보험료 부담을 줄일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운전자 본인의 과거 자동차보험금이 얼마인지 관련 정보를 확인하고 싶어도 일괄 조회할 수 있는 방법이 없어 불편했으나 조회시스템에서 과거 10년간 자동차 사고일시, 자동차보험 담보별 보험금 지급내역, 보험료 할증 점수 등을 조회하여 자동차보험료 할증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보험료는 운전자의 연령, 사고건수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리 산출되는 등 매우 복잡하여 소비자가 이해하기에 곤란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 동일한 보장을 받으면서 저렴한 보험료로 자동차보험 가입을 원할 경우 손해보험협회에서 운영하는 자동차보험 보험료 비교사이트인 보험다모아(https://www.e-insmarket.or.kr)에서 보험료를 조회한 후 원하는 보험료를 제공하는 보험사를 클릭하여 인터넷으로 자동차보험에 가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매년 가입하는 자동차보험의 특성상 보험사를 변경하다 보면 가입한 보험사 보험만기 등이 기억나지 않는 경우가 종종 발생했는데 앞으로는 자동차보험 가입내역을 사전에 확인한 후 나에게 가장 적합한 보험사의 자동차 보험상품을 비교한 후 가입할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 이전글 ]

2021/01/04 - 카카오 손해보험 예비인가 신청, 갈수록 치열해 지는 디지털 손해보험 시장

2020/12/09 - 실손보험 개편, 보험료 차등제 적용

2020/03/21 - 자동차보험 제도 개선방안 발표, 보험금 누수방지 및 보험료 인하 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