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4차 산업혁명_IT

카카오톡에 암호화폐 지갑 탑재된다.

삼성 갤럭시 S10에 이어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에 암호화폐 지갑 기능이 탑재될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삼성전자가 출시한 스마트폰 갤럭시 S10에 암호화폐 지갑인 블록체인 키스토어가 탑재된 것에 이어 전국민이 사용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국민 모바일 메신저인 카카오톡에도 암호화폐 지갑이 탑재된다면 암호화폐를 활용한 블록체인 서비스가 빠르게 일상 생활에 확산될 것 같습니다. 




카카오 자회사인 그라운드X를 통해 블록체인 사업 추진

카카오는 자회사인 그라운드X를 통해 블록체인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올해 상반기에 서비스 오픈을 목표로 자체 블록체인 메인넷인 클레이튼(Klaytn)과 암호화폐 클레이(Klay)를 개발 중에 있습니다. 


[ 이전글 ] 

2018/10/23 - 카카오 그라운드 X, 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Klaytn) 파트너 공개

2018/10/08 - 카카오 자회사 그라운드X, 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 공개


그라운드X는 지금까지 게인회사 위메이드의 자회사인 위메이드트리 등 17개 블록체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와 제휴를 통해 클레이튼 생태계를 확장하고 있는데 카카오가 카카오톡에 암호화폐 지갑을 탑재한다는 소식도 이들을 통해서 알려졌다고 합니다. 



카카오톡에 옵트인(Opt-in : 사용자가 이용 옵션을 직접 선택) 방식으로 암호화폐 지갑 탑재

카카오톡에 암호화폐 지갑을 탑재하는 방식은 옵트인 방식으로 현재 카카오톡에서 게임별로 서비스를 활성화 할 수 있는 것처럼 이용을 원하는 사용자가 암호화폐 지갑 서비스를 직접 활성화 하면 되는 방식이 검토되고 있다고 합니다. 



카카오가 클레이튼에서 사용될 암호화폐인 클레이를 손쉽게 주고 받을 수 있도록 카카오톡에 암호화폐 지갑을 탑재한다면 친구에게 메시지를 보내는 것처럼 쉽게 암호화폐 클레이를 주고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카카오톡에 암호화폐 지갑 탑재 시 블록체인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현재 카카오에서는 카카오톡에 암호화폐 지갑을 탑재하는 것에 대해 직접적으로 확인해주지는 않고 있습니다. 다만, 블록체인 기술발전을 위해 다양한 방안을 고민 중에 있다고 하니 실제로 탑재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만약, 실제로 카카오톡에 암호화폐 지갑이 탑재된다면 삼성 갤럭시 S10에 암호화폐 지갑을 탑재한 것 이상의 파급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왜냐하면 카카오는 카카오톡을 기반으로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이미 구축해서 운영하고 있으므로 이와 연계하여 암호화폐 클레이를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생태계를 어느 정도 구축해 놓았기 때문입니다. 


거기에 그라운드X와 제휴되어 있는 파트너를 활용하여 토큰 이코노미 생태계를 확장하고,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제로페이나 카카오뱅크, 카카오페이와 연계하여 송금, 환전 등이 가능해진다면 블록체인을 활용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개발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물론, 이렇게 블록체인 기반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개발되고 확산 되기 위해서는 정부의 법적, 제도적 뒷받침도 반드시 동반 되어야 할 것입니다. 



[이전글 ] 

2019/03/16 - 제로페이(zeropay)가 성공하기 위한 필수조건

2019/03/12 - 삼성 갤럭시 S10이 블록체인 생태계에 미친 영향

2019/02/23 - 삼성 갤럭시 S10 암호화폐 지갑 내장

2018/10/19 - SK플래닛 시럽 월렛, 암호화폐 지갑 서비스 출시

2018/09/25 - 네이버 암호화폐 링크 대박 예감

2018/09/23 - 네이버, 카카오 블록체인 격돌


여러분의 많은 공감과 댓글은 저에게 큰 희망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