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4차 산업혁명_IT

구글 스태디아(STADIA) 11월부터 북미 및 유럽에서 서비스 개시

구글의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인 '스태디아(Stadia)가 올 11월부터 북미 및 유럽지역의 14개국에서 서비스가 개시됩니다. 

 

 

구글은 7일(한국시각 기준) 오전 1시 스태디아 유튜브 공식 채널을 통해 서비스 개시 일시, 서비스 이용료, 출시작 등 세부 내용을 발표했는데 1차로 올 11월부터 북미 및 유럽지역 14개 국가(괌, 하와이 제외)에서 서비스를 시작하고, 기본 버전은 무료이지만 프로버전은 1달에 9.99달러(게임은 별도 판매)이며 발더스 게이트 3, 고스트 리콘 등의 게임을 서비스할 예정입니다. 아쉽게도 한국 등을 포함한 추가 서비스 대상지역은 2020년 이후에 발표될 것으로 보입니다.

 

스태디아의 권장 인터넷 속도는 35Mbps,  더 느린 인터넷 환경에서도 가능

스태디아의 최상급 서비스(4K, HDR, 60fps, 5.1 서라운드 사우든)를 즐기기 위한 권장 인터넷 속도는 35Mbps이지만 더 느린 인터넷 환경에서도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발표에 따르면 10Mbps에도 720p, 60fps 수준(유튜브는 4K 영상에는 20Mbps, HD 1080p 영상에는 5Mbps를 권장)의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 스태디아 권장 인터넷 속도 >

 

TV, PC, 노트북, 태블릭, 스마트폰에서 기기에 설치되어 있는 크롬 브라우저를 통해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스마트폰의 경우 스태디아 전용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서도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스태디아는 마우스와 키보드는 물론 일부 게임용 콘솔 컨트롤러 역시 사용이 가능합니다. 스태디아 전용 컨트롤러에는 구글 어시스턴트에 바로 접근할 수 있는 버튼과 영상 및 사진 캡처 버튼이 있어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였고, 구글 데이터 센터와 직접 연결되어 더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스태디아에서 발더스 게이트 3, 데스티니 2 서비스 예정

스태디아 출시와 함께 출시 및 지원 예정인 게임은 발더스 게이트 3(Baldur's Gate3), 코스트 리콘 : 브레이크 포인트는 스태디아 서비스와 동시 출시되며 길트(Gylt), 겟 팩드(Get Packed)는 독점작입니다.

 

 

이외에도 세가의 FM2020, 베데스다의 레이지 2, 번지의 테스티니 2 등이며 더 상세한 서비스 예정 게임은 다음 주 시작되는 E3에서 알려질 것으로 보입니다. 

< 스태디아에서 서비스 예정인 게임 목록 >

스태디아는 게임 구독 서비스가 아닌 게임 플랫폼

스태디아는 넷플릭스 같은 구독 서비스라기보다는 게임 플랫폼입니다. 다만 스태디아 서비스는 크게 '스태디아 베이스'와 '스태디아 프로'로 나뉘는데 스태디아 베이스는 기본적으로 무료이나 게임을 하기 위해서는 개별 게임을 구매해야 하고, 스태디아 프로는 월 9.99달러(미국 기준, 지역별 상이)를 내면 무료 게임이 계속 제공됩니다. 

 

또, 스태디아 프로는 스태디아 베이스보다 더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스태디아 베이스는 최고 1080p, 60fps, 스테레오 사운드 환경이 제공되지만 스태디아 프로는 4K, HDR, 60fps, 5.1 서라운드 사운드 환경이 제공됩니다. 

 

< 스태디아 버전별 비교 >

 

이밖에도 구글은 스태디아 론칭을 기념하는 '스태디아 파운더스 에디션'을 7일(한국시각 기준)부터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 에디션은 한정판 나이트 블루 스태디아 컨트롤러, 크롬캐스트 울트라, 스태디아 프로 3개월 이용권과 선물 가능한 스태디아 프로 3개월 이용권이 포함되어 있으며 가격은 129달러입니다. 

https://youtu.be/k-BbW6zAjL0

 

 

게임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2020년에 한국에서 스태디아가 서비스되기를 손꼽아 기다려 보시기 바랍니다. 

 

[ 이전글 ] 

2019/05/21 - Xbox One S All-Digital Edition 출시, 게임 구독 서비스 경쟁 치열

2019/04/11 - 구글 클라우드 전담법인 설립을 통해 AWS, MS와 무한경쟁 시작

2019/03/22 - MS x클라우드(xCloud)와 구글 스태디아(stadia)의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 주도권 싸움, 승자는?

2019/03/20 - 구글 클라우드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 스태디아(STADIA) 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