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4차 산업혁명_IT

페이스북 암호화폐 리브라(Libra)에 대한 기대와 우려

페이스북이 가격 변동이 없는 '스테이블 코인(Stablecoin)' 형태로 개인 간 송금 용도로 먼저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힌 암호화폐 프로젝트 리브라(Libra, 천칭자리)에 대한 기대와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의 최고경영자(CEO)인 마크 저커버그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2020년 상반기부터 리브라를 발행해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히며 "리브라의 목표는 전 세계를 대상으로 보다 간편한 금융 인프라를 도입하는 것"이고, "수십억 명의 사람이 무료에 가까운 비용으로 마치 페이스북 앱에서 메시지를 공유하듯 손쉽게 자금을 주고받을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페이스북의 궁극적인 목표는 리브라를 '첫 번째 주류 암호화폐'로 만드는 것으로 달러만큼 안정적인 암호화폐 리브라로 거의 모든 상거래 활동에서 결제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고, 자산 입출금은 물론 대출, 신용거래 등 모든 종류의 금융상품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이에 따라 사용자들은 페이스북에서 리브라를 구입하고, 디지털 월렛인 '카리브라(Calibra)'에 보관하면서 버튼을 누르는 것만으로도 청구서에 지불하거나 코드를 스캔해서 커피를 구매하고, 현금이나 교통카드 없이도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길 희망한다고 밝혔습니다. 

 

세계 각국의 정치권과 금융권에서는 한 목소리로 우려를 표시

페이스북이 암호화폐인 리브라를 발행하겠다고 밝힘에 따라 세계 각국의 정치권과 금융권에서는 한 목소리로 우려를 표시했습니다. 특히 각국 금융당국은 리브라가 통화정책의 실효성을 떨어뜨릴 위험이 있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프랑스 재정경제부장관인 브뤼노 르메르는 라디오 인터뷰에서 "리브라는 주권 통화가 될 수 없으며 기존 화폐의 대체수단이 돼서는 안 된다."라고 말하며 오는 7월 프랑스에서 개최될 주요 7개국(G7) 재무장관 회의 참가국들에 리브라와 관련된 대책을 강구하기 위한 보고서를 준비해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또, 미국 하원 금융위원회 맥신 워터스 위원장은 페이스북의 개인정보 유출 문제를 걸고 넘어지며 성명을 통해 "페이스북은 미의회와 규제당국의 검토가 있기 전까지 리브라 프로젝트를 중단해야 한다"라고 경고했습니다. 영국의 주요 경제지인 파이내셜타임스도 "리브라가 겨냥하고 있는 주요 시장인 미국의 50개 주 모두에서 승인받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페이스북 리브라는 네이버 링크체인과 카카오의 클레이튼에도 영향

페이스북이 추진하고 있는 리브라 프로젝트가 성공한다면 블록체인이 우리의 일상생활을 획기적으로 바꿀 수 있는 수단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인식시켜 주는 것이기 때문에 우리나라 기업인 네이버와 카카오가 추진하고 있는 블록체인 프로젝트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네이버는 일본 자회사인 라인에서 운영하고 있는 블록체인 플랫폼인 링크체인(Link chain)을 통해 라인의 이용자들이 디앱(dApp)을 이용할 경우 암호화폐인 링크(LINK)를 얻을 수 있고, 링크는 라인 서비스 내에서 결제 시 활용하거나 라인이 운영하고 있는 암호화폐 거래소인 비트박스(BITBOX)에서 다른 암호화폐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반면 카카오는 블록체인 기술 자회사인 그라운드X를 통해 블록체인 플랫폼인 '클레이튼(Klaytn) 생태계를 조성중에 있으며 6월 27일 메인넷(독립된 블록체인 네트워크)을 론칭할 예정입니다. 최근에는 유명 게임 배틀그라운드 제작사인 펍시(PUBG) 주식회사가 블록체인 운영 정책을 수립(거버넌스)하고, 노드 운영에 참여할 수 있는 핵심 파트너사로 합류한다고 밝혔습니다.  

 

또, 그라운드X는 클레이튼에서 자체 발행하는 암호화폐인 클레이(Klay)는 일반 투자자를 대상으로 한 토큰 판매는 계획하지 않고 있으며 클레이튼 생태계에 기여한 구성원들에게만 사후 보상 형태로 암호화폐를 지급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블록체인이 우리의 삶을 바꿀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페이스북을 포함한 많은 기업들이 추진하고 있는 블록체인 프로젝트들이 성공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이전글 ] 

2019/06/16 - 페이스북(Facebook) 암호화폐 공개 임박

2019/05/01 - 제로페이(zeropay), 편의점에서 간편하게 결제 가능

2019/03/18 - 카카오톡에 암호화폐 지갑 탑재된다.

2019/01/24 - 삼성전자 블록체인 스마트폰 갤럭시 S10 '암호화폐 전자지갑' 기능 탑재

2018/09/23 - 네이버, 카카오 블록체인 격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