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_생활

32회 공인중개사 시험 독학으로 합격한 비법

사상 최대인 41만 명이 시험을 응시해 화제를 모았던 32회 공인중개사 시험의 합격자 발표가 12월 1일 오전 9시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 큐넷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됐습니다. 

 

 

32회 공인중개사 시험은 응시자도 역대급이었고, 계속되는 부동산 시장 과열을 막기 위해 공인중개사 시험 난이도를 조절한다는 소문 때문인지 실제로 시험의 체감 난이도는 최상이었던 것 같습니다. 실제로 지문도 길고 어려워서 부동산세법의 뒤쪽 5문제 정도는 문제도 제대로 읽지 못하고 찍었습니다.

 

시험이 너무 어려웠기 때문에 포기하는 마음으로 집앞 벤치에 앉아서 에듀윌에서 제공하는 가답안을 가지고 체점한 결과는 부동산공법에서 1문제로 과락이었습니다. 그래서 부동산공시법 및 부동산세법은 채점도 하지 않았고, 시험문제지는 바로 휴지통에 버렸습니다.

 

그렇게 한달이 지난 오늘 오후에 당연히 떨어졌을 것이라 생각하고 포기하고 있었는데 친구가 그래도 찍어서 붙었을 수 있으니 조회라도 해보라고 해서 큰 기대 안 하고 조회해봤는데 결과는 '합격!'

 

 

저는 에듀윌이나 랜드프로 같은 학원을 다니거나 유료 동영상 강의를 수강하지 않고 학원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입문서를 가지고, 유튜브 무료 동영상을 보면서 독학했고, 작년에 1차 시험을 합격에 이어 올해 2차 시험도 합격했습니다. 전체 2차 시험 응시자 중 29%만 합격했다고 하는데 그 중에 제가 포함되어 있다고 생각하니 뿌듯합니다.

 

저는 2차 시험을 8월에 원서접수 후에 회사 출퇴근 시간을 활용해서 유튜브에 올라와 있는 무료 동영상을 과목별로 최소 2번 이상 보면서 개념을 잡았고, 9월부터는 기출문제를 다운로드 받아서 풀어보면서 입문서에 나오지 않는 내용은 유튜브에서 해당 과목에 해당하는 내용을 검색해서 보는 방식으로 공부를 했습니다. 

 

회사를 다니면서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서 공부하다보니 지치기도 하고, 내가 왜 이걸 시작해서 이렇게 고생하나 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지만 막상 합격하고 나니 그동안의 고생이 헛되지 않았다는 걸 깨닫게 되었습니다. 

 

큐넷에서 공인중개사 합격자 조회를 하면 자격증을 택배(등기)로 받기 위해 자격증 무방문 원클릭 서비스을 신청했으니 다음 주에는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는 자격증을 받으면 공인중개사협회에서 시행하는 실무교육을 이수할 예정이며 실무교육 이수 후 직방 온택트파트너스를 신청해 보려고 합니다. 공인중개사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내년 33회 공인중개사 시험 준비 잘하셔서 합격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이전글 ]

2020.12.02 - 공인중개사 1차 시험 3개월 만에 합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