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동사니

유튜브 마이크 zoom h1n을 구매한 이유

제가 오랜 고심 끝에 유튜브 마이크 zoom h1n을 구매 했습니다. 


마이크를 살까? 말까?, 산다면 어떤 마이크를 살까? 고민하다가 선택한 것이 바로 Zoom H1n입니다. 유명 유튜버 중에 JM이라는 분의 영상을 자주 보는 편인데 그 분이 유튜브 시작 초기에 사용하셨던 모델이라고 해서 믿고 구매했습니다.


그렇게 마이크를 사기로 마음을 먹고, 어디서 사는 것이 저렴한지 한참을 찾아봤더니 인터파크가 가장 나은 것 같았습니다. 정품으로 구매하면 20만원대 후반이라 조금 부담이 되기에 해외구매대행으로 전용 악세서리팩인 APH-1N(삼각대, 윈드스크린, 케이블 등 포함)과 32GB 샌디스크를 포함하여 14만원 조금 안되는 가격으로 주문을 했습니다. 



그렇게 큰맘 먹고 마이크를 주문했는데 중국 춘절과 겹치는 바람에 한 달이나 지나 금요일(2월 22일)에야 택배를 받았습니다. 




마이크를 꺼내서 들어 보니 무게도 60g 정도 밖에 되지 않아 가볍고, 크기도 적당해서 한 손으로 들고 녹음하기 적당합니다. 다만, 플라스틱 재질이라 그렇게 단단하거나 견고하지 않아 보여서 사용할 때나 휴대할 때 주의가 필요해 보입니다. 


전면에는 디스플레이와 녹음 시작/종료 버튼, 그리고 다양한 설정 버튼이 있는데 직관적으로 되어 있어서 설정이나 녹음하는 것이 어렵지 않습니다. 아쉬운 것은 한글은 지원하지 않고 영어와 일본어만 지원하는데 어려운 단어가 없기 때문에 사용하는데는 큰 지장은 없어 보입니다.  




마이크는 90도 XY마이크로 소리가 들려오는 방향을 느낄 수 있고, 스테레오 녹음도 가능하여 ASMR 녹음기로 많이 쓰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상단에 있는 동그란 다이얼을 조절하면 녹음 레벨을 조절할 수 있는데 다이얼 방식이라 미세조정이 가능합니다. 


Audio 버튼을 누르면 MP3(48kbps~320kbps)와 WAV(44.4kHz/16bit~ 96kHz/24bit) 형식의 녹음 품질을 선택할 수 있도록 되어 있고, LOCUT은 설정된 주파수의 소리를 자체적으로 걸러 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그 옆에 있는 LIMITER는 갑작스럽게 큰 소리가 들어오면 이 부분을 잡아 주고,  AUTO LEVEL은 녹음 품질을 자동으로 설정해주는 기능입니다. 



구매한 Zoom H1n 마이크와 APH-1n 악세서리를 설치해 보니 나름 단단하게 고정이 되서 책상위에 놓고 녹음하는데 큰 무리가 없어 보였습니다. 





이렇게 제가 큰맘 먹고 유튜브 마이크를 구매한 이유는 크게 두 가지 입니다.


첫째, 티스토리 블로그와 똑같은 목적으로 유튜브(Youtube) 채널을 운영해 보려고 합니다. 사실 유튜브 채널은 작년 12월 초에 개설 했지만 동영상을 제작해서 업로드 한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거의 방치 수준인 유튜브 채널을 다시 운영해 보고자 마이크를 구매 했습니다.(현재 구독자 2명, 조카, 그리고 팀원)




물론, 인기 유튜브 채널이 되서 수익이 나려면 컨텐츠가 풍부해야 하는 것과 동영상 편집도 잘해야 하는 것은 기본이고, 말도 잘해야 하고 얼굴도 공개를 해야 한다는 것은 잘 알고 있습니다. 그렇게 할 수 있는 형편이 되지 않아 투자대비 효과가 나오지 않을 수도 있지만 블로그 하나 더 운영한다고 생각하고 묵묵히 운영해 볼 생각입니다. 


둘째, 올해 초등학교 들어 가는 아들이 영어공부 할 때 활용하려고 합니다. 아들이 저보다도 영어를 더 잘하지만 영어 책을 소리내서 읽고, 녹음해서 다시 듣기를 하면서 발음을 교정 하는데 사용할까 합니다. 지금도 아들 혼자서 이것저것 녹음 하면서 재미 있게 노는 것을 보니 마이크 산 본전은 뽑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4만원이라는 거금을 투자해서 마이크를 산 만큼 유튜브나 영어공부 할 때 최대한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이전글 ] 

2019/02/13 - 영어 유치원에 보내는 이유

2018/11/19 - 구글 애드센스로 돈벌기, PIN 번호 인증

2018/10/21 - 티스토리 방문자 1만명 돌파

2018/10/12 - 티스토리로 돈벌기, 애드센스 2차 승인 팁과 오늘 수익

2018/10/09 - 티스토리 개설 한달만에 얻은 성과

2018/10/02 - 일곱살 아들과 친구 같은 아빠 되기

2018/09/29 - 내가 티스토리를 하는 이유